본문 바로가기
Post

흰머리 생기는 원인과 예방

by 클릭스웰스 2024. 2.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어렸을 때부터 새치가 많은 사람도 있고 30대가 넘어가면서 자연스럽게 흰머리가 하나 둘 생기게 되는데요. 물론 저도 예외는 아니지만 오늘은 흰머리가 생기는 원인과 완화하는 방법들을 간단하게 알아보려고 합니다.

 

흰머리 생기는 원인과 예방

 

흰머리 생기는 원인

여러 가지 원인은 있겠지만 흰머리는 멜라닌 색소의 생성이 감소되면서 생기게 되는데요. 당연히 노화로 인한 이유가 가장 크고 그 외에도 스트레스나 영양 부족으로도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곳도 있는데 왜 유독 머리 먼저 하얗게 변할까요? 바로 자외선의 영향이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피부도 마찬가지겠지만 특히 여름 여행을 갔다 오고 나면 특히나 팔, 다리 등 옷으로 가릴 수 없는 부분만 피부가 타게 되는데요. 머리카락도 마찬가지라고 보시면 됩니다. 자외선은 그만큼 좋지 않고 노화가 빨리 일어날 수 밖에 없게 만들기 때문에 예방이 필요합니다.

 

흰머리 예방하기

모자를 쓰면 탈모가 생긴다는 얘기도 있기는 하지만 야외 활동할 때 자외선을 막기 위해 모자를 쓰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어요. 또 흰머리가 생각보다 많이 보이기 시작했다면 가리기 위해 가장 쉬운 방법은 새치 샴푸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다만 골고루 나는 것이 아니라 특정 자리에 몰려서 흰머리가 난다면 뇌질환인 경우도 있으니 진단 받으시는 것이 좋아요. 또 뽑으면 그 자리는 머리가 나지 않는다는 속설이 있지만 사실은 그렇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뽑아내면서 모낭의 손상으로 머리가 나지 않는 경우는 있고 이것이 탈모의 원인이 될 수도 있어 차라리 뽑고 싶다면 짧게 끊어주거나 염색, 새치 샴푸로 해결하는 것이 올바르게 케어하는 방법입니다.

 

관리하기

노화로 인한 것이 가장 큰 이유기는 하지만 이 외에도 심한 스트레스, 영양소 부족인 경우도 생각을 하셔야 하니 두피에 필요한 영양소인 검은 콩류, 견과류 등 골고루 섭취하고 잦은 파마나 탈색, 염색은 웬만하면 자제하는 것이 두피 건강을 유지하는 데 유리합니다.

 

30대가 넘어가면서 스트레스 받을 일도 많아 어떻게 보면 흰머리가 자연스러운 현상이기는 하지만 그래도 젊게 살려고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나이는 어쩔 수 없지만 스트레스는 줄일 수 있으니 잘 관리해서 젊음 오래 유지하기를 바랍니다.

반응형